바쁜 인생 살아가며 한 삶에 있어 단 하나의 위로가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 삶의 유일한 위로이며 또 그를 통해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을 인도해 가심을 확신하는 것입니다. 그런 우리의 삶은 위로가 필요한 비참함 속에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왜 우리의 신앙 여정 가운데 위로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가 필요하신지 그 것은 우리 스스로가 해결 할 수 없는 죄와 죄성으로 인한 것임을 신앙인들이라면 너무나 공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 인생의 유일한 구원 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저희는 끊임 없는  묵상을 이어가야만 합니다. 그 예수님을 통한 참된 믿음만이 구원을 확신할 수 있는 길임을 저희는 알기 때문입니다. 그 참된 믿음의 내용은 사도 신경이 고백하듯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을 믿는 것이고 주일 하루 예배드리고 끝나는 것이 아닌 주중으로 삶 속으로 인생의 구석구석마다 전적으로 이어지는 예배를 통해 저희는 그 구원에 이루는 믿음을 이루어 갈 줄 믿습니다.

그런 신앙인들이 어떤 모습으로 한 주 동안 살아가야만 하는가에 대한 답이 저는 십계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왜 그럴까요? 우리가 우리의 노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로 우리의 비참한 상태로부터 구원을 받았다면,  선한 삶을 살아 나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구원을 받은 후 우리의 신앙이 그 곳에 멈추는 것이 아니라 더욱 성숙함으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며 그의 영광을 드리우는 놀라운 하나님의 역사를 체험하는 삶으로 변화하기 위해선 성화를 이루어 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의 피로 우리를 구속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성령을 따라 우리를 그의 형상으로 회복하시길 원하십니다. 그래서 우리의 온 삶을 통하여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 찬양과 영광을 돌릴 수 있도록 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런 우리의 삶의 결실을 보고 저희는 신앙에 대한 더욱 큰 확신을 갖게 될 것이고 더욱이 우리의 거룩한 삶을 통해 이웃들이 그리스도께 돌아올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저희는 이 거룩한 삶에 대해 나누어 보아야 겠죠? 그 거룩한 삶의 대한 지침이 바로 이 십계명을 통해서 묵상 되어질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십계명은 여러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제일 큰 요소는 바로 회개 입니다. 때문에, 십계명으로 바로 들어가기 이전에, 회개에 대해 묵상해 보아야만 합니다. 어떤 사람이 저에게 참된 신앙인의 삶의 모습은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저는 담대하게 이렇게 선포할 것입니다. 회개 없는 삶은 참된 신앙인의 삶이 될 수 없다고 말이죠.

여러분 회개하십니까? 현대 신앙인들의 믿음이 흔들리는 가장 큰 요인이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며 답을 합니다. 그런 답 중에 제 마음을 가장 크게 울리는 외침은 바로 이 회개에 관한 것입니다. 마치 세례 요한이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준비하기 위해 요르단 강 근처 광야에서 “회개”를 외쳤듯이 말입니다. 많은 신앙인들이 처음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때 이후의 삶에선 회개하지 않으며 살아갈 때가 참 많습니다.

구원의 확신을 가진 사람들의 폐해라고 할까요? 내가 어떤 모습으로 삶을 살아가더라도 마치 나는 천국행 티켓을 따 놓은 것 같은 것만 확신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그런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고린도후서 710)

사도 바울은 저희가 삶을 살아가며 하는 걱정과 고민 거리들을 두가지로 나눕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과 세상의 근심으로 말입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회개를 이루어 내어 우리의 신앙의 삶을 회복시켜나갈 것이지만 세상의 근심은 사망을 이룹니다.

여러분의 삶에 회개가 지속되고 있습니까? 첫 사랑을 경험하였더 그 뜨거운 열정이 어느 순간 식어버리진 않으셨는지요? 하나님을 섬기며 헌신하는 것에 기쁨을 찾던 그 순간이 그리워지는 순간은 없으신지요? 그런 분들께 저는 참 다운 회개의 자리로 초대하고 싶습니다. 회개를 통하여 회복을 체험하시길 소망합니다.